발루치 종족 – 투르크메니스탄 서부 (331회)

331_01.jpg
투르크메니스탄의 서부 발루치 종족은 발루치스탄이라고 불리던 이란고원에서 12세기에 이동하여 현재 이란과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의 국경에 흩어져 살고있는데, 대다수는 파키스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거주지가 다양한 만큼 발루치 종족은 동부, 남부, 서부 3가지 언어로 구별하며, 서부 발루치 종족은 서부 발루치어를 사용합니다. “유목” 혹은 “수탉의 볏”이라는 뜻을 가진 발루치는 노아의 아들인 구스의 아들인 니므롯에서 그 근원이 시작된다고 추정합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서부 발루치 종족의 인구는 3,600명으로 사는 곳은 높고 황폐한 바위산과 마른강의 계곡, 반 사막화 된 평지로 외부와의 교류가 어려운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진흙가옥을 지어서 촌장의 집 주변에 모여 집단을 이루어 살며, 겨울에는 기후가 허락되는대로 텐트를 치며 자유롭게 평지와 해안지역으로 이동합니다. 농업은 험한 기후로 인해 제한적이지만, 야생 식물과 주요작물인 밀을 재배하고 반 유목적 목양을 겸합니다.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정부들이 발루치스탄에 도로건설과 농경사업을 개발하고자 했지만, 서부 발루치 종족은 이러한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서부 발루치 종족은 100% 수니파 무슬림이고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종교수행으로 인해 국교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세속적인 권위와 종교 지도자들의 영적 권위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서부 발루치어로 된 “예수”영화와 오디오 자료는 있지만, 서부 발루치어로 번역된 성경은 없습니다. 기독교로 알려진 사람은 3명이고, 서부 발루치 종족의 험한 지형과 더불어 높은 문맹률이 기독교 전파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말씀선포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에서 나오게 한 즉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줄을 알리라…내가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가 살아나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국 땅에 두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줄을 너희가 알리라” (겔37:13-14)
이 말씀을 다시 한번 트루메니스탄의 서부 발루치 종족에게 선포합니다.
서부 발루치 종족 여러분은 하나님이 여러분을  나의 백성이라고 부르시는 소리를 들으십시요. 하나님께서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여러분의 소망없는 삶의 무덤을 열어 나오게 하시어, 하나님을 알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진리의 영을 여러분 속에 부어주셔서 여러분의 영혼이 소생될때,  여러분을 하나님 아버지의 본향으로 인도하는 이 모든일을 행하시고 이루시는 하나님을 알게 되실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선포합니다.
[기도문] 
서부 발루치 종족의 삶과 역사에 깊이 뿌리 내린 이슬람의 영을 대적하고 구원을 길로 인도하는 진리의 영인 성령을 부어주셔서 그 땅에 하나님을 아는 영혼들이 일어나게 해 달라고  기도하시겠습니다. 골짜기에 가득한 마른뼈 같은 서부 발루치 종족을 향하여 에스겔과 같은  믿음으로 대언 할 기도자들을 일으켜 주시고, 우리가 믿음으로 대언하고 명할때 어둠의 권세가 푸렬지게 하시고, 살아난 서부 발루치 종족의 마른뼈들이 서로 연결되고 힘줄과 살과 가죽이 덮히고 생기가 들어가 하나님 나라의 지극히 큰 군대로 서게 될 것을 믿음으로 다같이 기도하시겠습니다. 
 
말씀선포
“”내가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워서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고 또 그들을 견고하고 번성하게 하며 내 성소를 그 가운데에 세워서 영원히 이르게 하리니” (겔 37:26)
이 말씀을 다시 한번 트루메니스탄의 서부 발루치 종족에게 선포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서부 발루치 종족 여러분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워서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시고, 또 여러분들을 견고하고 번성하게 하며, 여러분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소로 세워지게 되실 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선포합니다.”

[기도문] 
서부 발루치 종족을 위하여 복음을 들고 험한 골짜기와 바위산을 넘는 선교사들이 일어나게 해 달라고 기도하시겠습니다. 고립된 지역 때문에 교육, 복지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서부 발루치 종족에게 교육과 의료의 모습으로 들어가  그들에게 복음을 전할수 있는 문을 열어주시기를 기도하시겠습니다. 이들의 언어로 성경이 번역되게 하시고, 글을 읽고 쓰는것을 배워 하나님의 말씀위에 교회가 견고히 세워져, 회심하고 돌아오는 이의 수가 급속히 늘어나게 해 달라고 다같이 기도하시겠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to Top